꾕과리 기본 연습
7) 꽹과리 기본 연습
ˇ당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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ˇ당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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ˇ당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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ˇ당 |
ˇ당 |
ˇ당 |
ˇ당ˇ당 |
ˇ당 |
ˇ당 |
ˇ당은 ‘당’ 앞에 순간적으로 막음쇠를 해준다.
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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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 |
지 |
지 |
지 지 |
지 |
지 |
‘당’은 정박으로 세게 정타로 친다면 ‘지(그)’는 막음쇠 없이 손가락을 열고 작게 친다.
3) ‘갠지(당그)’ 연습
ˇ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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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 |
ˇ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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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 |
∞ |
3쪽 장단으로 치고 타점은 하나이며 손목을 밀어 쳐 주는 방식이다. 가장 일반적이다.
ˇ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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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 |
ˇ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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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 |
∞ |
쇠의 중앙 부분을 밀어 박듯이 친다.
ˇ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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찌 |
ˇ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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찌 |
∞ |
치는 손목을 8자처럼 틀어 올리면서 친다. 가락을 조여갈 때 많이 쓴다.
ˇ갠 |
지 |
ˇ갠 |
지 |
∞ |
채의 방맹이가 거의 중앙에 있고 손잡이 부분이 위아래로 흘려 부드럽게 펴서 친다.
ˇ갠 |
지 |
ˇ갠 |
지 |
∞ |
������ 수직 타법 ‘갠지갠지(당그당그)’
채의 방맹이와 손잡이가 일직선이 되게 하고 손목은 굳힌 다음 빠른 동작으로 수직
운동하여 친다. 아주 빠른 이채 가락을 연주할 때 많이 쓰인다.
ˇ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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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 |
ˇ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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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 |
∞ |
위의 꽹과리 흘림타법 3가지 참조
4) ‘개갠-지(다당-그)’ 연습
개 |
ˇ갠 |
지 |
개 |
ˇ갠 |
지 |
∞ |
‘개갠-지(다당-그)’는 가락과 가락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.
‘개갠-지(다당-그)’의 ‘갱(당)’의 타점이 하나가 되도록 직타로 밀어친다.
개 |
ˇ갠 |
지 |
개 |
ˇ갠 |
지 |
∞ |
‘개갠-지(다당-그)’의 ‘지(그)’를 튀는 부위를 이용하여 안팎으로 밀어친다.
5) 꾸밈 가락 연습
그라 |
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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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라 |
갱 |
|
∞ |
쇠의 튀는 부위를 이용하여 ‘그라’를 연주하고 바로 좀 더 강하게 ‘갱(당)’을 쳐준다.
‘그라’를 만들 때는 쇠의 중앙 위에서 아래로 튀는 부위를 긁듯이 손놀림하여 만든다.
‘당’을 ‘그라’에 바로 붙여 한 소리로 되어야 한다.
개그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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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
개그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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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
∞ |
쇠의 중앙 위부분을 올려쳐 ‘다’를 만들자마자 순간적으로 손목을 엎는 동작을 통해 ‘개그라(다브르)’를 만든다. ‘개(다)’와 ‘그라(브르)’가 떨어져 있지 않고 한 동작으로 한 소리로 되어야 한다.
개그라 |
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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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그라 |
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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∞ |
위 ������의 ‘개그라(다브르)’ 동작에 ‘갱(당)’을 붙여 연주한다. 한 동작으로 되어야 한다.
(8) 꽹과리 보관과 관리하는 법
쇠는 표면에 열을 가하면 좋지 않다. 따라서 꽹과리를 바닥에 놓을 때도 표면이 위로 향하게 놓는 것이 좋다. 가급적 꽹과리 집(케이스)에 보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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